맞벌이부부

재무설계맞춤형 재테크맞벌이부부

맞벌이부부를 위한 맞춤형 재테크

미혼남녀 직장인 10명 중 8명은
결혼 후 맞벌이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자아실현 등의 이유도 있지만 대부분 경제적인 이유를 꼽았는데요.
맞벌이 부부에게도 꼭 지켜야 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01철저한 지출관리

재무설계 중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상황은 소비지출 관리가 전혀 되지 않고, 고정지출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그 고정지출을 분석해보면 꼭 지출되어야 하는 부분이 아닌 누수자금인 경우가 많습니다.
수입이 많은 만큼 지출도 많다면 남들보다 빠르게 자산을 모을 수 있다는 생각은 욕심일수 밖에 없습니다.
부자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부자지수 = (순자산액*10)/(나이*총소득)

Q 이 중에 부자가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A 부자 지수에 각 항목을 대입해보면, 정답은 C입니다.

이 문제에서 알려주는 것이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선 순자산액이 많아야 하고, 나이가 어릴수록 좋고, 소득이 높은 것도 중요하지만
지출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지출상태를 확인해보세요.
가계부를 작성하고 지출부분을 줄이고 있지만, 고정지출금액이 너무 많다면, 본인이 모르는 사이 돈이 새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전문가에게 자산관리 재무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전문가의 눈으로 문제를 확인해 줄테니까요.

02세금우대, 저율과세, 비과세 금융상품에 집중

우리는 성인이 되고 수입이 생기기 시작하면 세금이라는 것을 냅니다. 커피한잔을 마시면 부가가치세
10%를 또 냅니다. 적금에 가입하고 열심히 납입 후 만기가 되면 이자소득세 15.4%를 또 내야합니다.
이자소득세는 원천징수 대상으로 만져보지도 못하고 나가버리죠.
집을 사면 취/등록세, 대출받아 집을 샀다가 가격이 올라 팔 때 양도소득세, 보유하는 기간에는 보유세 등이 있습니다.
태어나서 죽을때 까지 세금문제에 자유로울 수 없다면, 미리미리 대비하고 최대한 줄이는 것이 자신에게
남는 것입니다. 생각해보세요. 1천만원을 저축해 100만원이 이자소득이 생겼습니다.
받을 수 있는금액 A:846,000원 B:986,000원 C: 1,000,000원
이 중 어떤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03만약을 위한 대비

맞벌이부부는 적지않은 고정적인 수입이 있습니다.
그러다 가족이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더 수입을 발생 시킬수 없다면? 이미 고정수입으로 인한 소비패턴은 변경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대비하기 위해 안전장치 또한 미리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종신보험 가장이 자리를 비우게 되었을 때 남겨진 배우자와 자녀에게 경제적 어려움만은 겪지 않도록 준비하는 상품입니다.
다만 시간의 흐름, 자녀의 성장에 따라 필요자금이 바뀌므로 상황에 맞는 상품 설계가 필요합니다.

병원비 보장 가족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치료를 받아야 할 때 필요한 상품입니다.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이 적정한 수준으로 설계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암보장 고액 치료비가 발생할 수 있고 수입이 없어질 수 있는 상황 등을 대비하여야 합니다.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을, 보장 기간은 길수록 좋습니다.

배상책임 가족 중 뜻하지 않는 사고로 고액의 배상을 해줘야 하는 상황을 대비해 준비하는 상품입니다.

보험료가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투자성향도, 자산의 목적도, 자산의 안정성도, 가족을 위한 안전장치도 아무런 확신과 정확한 판단 없이 만약을 대비했다는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더는 조정을 할수 없는 상황이 발생 되었을땐 돌아가는 길이 너무 멀어진다는걸명심하세요.
자신의 미래에 일어날수 있는 일들에 대한 "재무설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